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 (M2 칩) 굿노트5 필기감이 이상할 때 해결 방법(feat. 호버 끄기)

2023. 9. 8. 14:24IT

반응형

난 회사에서 업무를 하면서 주로 아이패드로 필기와 일정, 메일 보기, 다른 사람들과 회의할 때 필요한 자료를 보여주기 등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는 필기는 중요한 부분인데, 주로 굿노트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는 굿노트5 버전을 영구 버전을 구매하여 사용중이며, 굿노트6로 업그레이드를 잠시 고민하였으나, 굿노트6부터는 구독형 요금제 밖에 없어서 굿노트5를 계속 쓰기로 결정했다.

기존에는 아이패드 프로 10.5 + 애플펜슬 1세대 조합으로 필기와 각종 업무에 활용하였으나, 시간이 흐른 만큼 살짝 끊기는 감도 있고 버벅이는 것이 느껴지기 시작하여 아이패드 업그레이드를 결심하였다. 때마침 당근에서 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 + 애플펜슬 2세대 쿨매 올라온 것을 바로 올라온 것을 운좋게 구매하였다.

아이패드 프로 11 4세대에 모든 셋팅을 마치고 굿노트5와 필기를 계속 해왔으나, 알 수 없게 맘에 안드는 필기감과... 글씨체도 좀 이상하게 써지고 먼가 질질 끌려 써지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처음에는 펜슬 문제라 생각하고 동료의 펜슬로도 써보고... 내 아이패드가 문제인 줄 알고 동료 아이패드에 내 펜슬을 붙여서도 써보고 기본 노트 앱도 써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 해봤으나 어느 것도 문제가 없었다.

그러던 찰나에 M2 부터 들어간 펜슬 호버 기능이 생각나서 바로 그 기능을 꺼보기로 했다.
세상에... 호버 기능을 끄고 필기를 해보니 내가 익숙히 알던 그 필기감이 돌아왔다. 햐... 이게 문제 였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글링도 해보니 나와 같은 문제를 겪는 사람들이 보였다. 애플에서도 호버 기능과 굿노트간 호환이 좀 덜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뉘앙스의 말을 했다고..

https://discussionskorea.apple.com/thread/254427367

아이패드프로6 호버기능으로 인해, 필기… - Apple 커뮤니티

필기민감도가 강해진 듯 합니다.. 모든 기계에서 동일현상이 일어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적어도 엔지니어 소유의 아이패드프로6와 저의 아이패드에서는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ㅇ이

discussionskorea.apple.com


여튼 나만 겪는 문제는 아닌거 같고,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Pencil 사용 시 효과 보기만 끄면 모든게 해결된다. 물론 Procreate와 같은 곳에서 호버 기능을 잘 쓰고 계신다면 음.. 필기앱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걸 추천한다.


아래는 호버 기능을 끄고 쓸때와 켜고 쓸때의 글씨체의 차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호버 기능을 켜면 먼가 글씨 끝이 끌리는 듯하게 써져서 글씨들이 내가 원하는데로 써지지 않는다.


애플이던 굿노트던 어서 수정해주면 호버 기능을 다시 켜서 쓸텐데... 언제가 될지는...

반응형